TOP

AI소프트웨어공학과

문의전화
02-2128-3295
이메일
software@sdu.ac.kr
학과 홈페이지

AI소프트웨어공학과 홍보영상

자막보기

안녕하세요.
서울디지털대학교에서 AI소프트웨어공학과 학과장을 맡고 있는 박정호 교수입니다.
저희 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 드리구요 저희 AI소프트웨어공학과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저희 AI소프트웨어공학과가 어떤 학과인지 궁금해 하실 것 같은데요.
저희 학과는 학과명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을 가진 공학도를 양성 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학과입니다.
여기서 소프트웨어라 함은 개인용 컴퓨터에 동작되는 프로그램은 물론, 여러분들이 많이 사용하고계시는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나, 아두이노와 같은 임베디드 기기에서 동작되는 프로그램까지 모든 컴퓨팅 기기에 동작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의미합니다.

다음으로 우리 소프트웨어공학과의 특징에 몇가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프트웨어공학과는 기초부터 응용까지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가지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자랑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내용은 뒤에서 살펴보시도록 하시구요 다음으로 실무 중심의 커리큘럼이 있습니다. 실무를 실제로 익힐 수 있도록 실습 환경까지 구성 해놓고 있구요
클라우드 기반에서 실습환경을 통해서 여러분들이 직접적으로 프로그램을 다 갖추고 있지 않더라도 실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마이크로소프트, 오라클 등 IT관련 국제공인자격 취득을 필요한 과목도 저희가 갖추고 있구요
또한 저희학과의 큰 자랑중에 하나는 매년 한두명의 학생을 연세대대학원, 중앙대대학원, 그밖에 유명대학원에 진학 시키고 있습니다
그래서 국내 대학원에 높은 진학률을 큰 자랑이라과 할 수 있습니다.
저희 소프트웨어공학과는 2004년에 실용소프트웨어공학과로 첫 출발을 하여 국내 사이버대학 중 가장 오래된 소프트웨어 교육중심의 학과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저희학과가 가지고있는 특징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기초부터 응용까지 체계적인 커리큘럼, 실무중심의 커리큘럼이라고 하였는데 실제로 어떻게 실무중심의 커리큘럼이 이루어져있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보시는 슬라이드화면은 2016년 기준 컴퓨터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사용되는 언어가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가 사용되는가를 비율별로 표시한 화면입니다.
여기 보시면 녹색의 화면으로 큰원을 그리고 있는 것이 가장 최근에 각광을 받기시작하는 Phthon이라고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구요
전체 프로그래밍 언어중에서 26.7% 해당되는 프로그래머들이 즐겨사용되는 언어로 각광을 받고있습니다.
두 번째로 자바언어 이미 오래전부터 프로그래머들이 특히 국내에서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특히 자바언어를 사용하고있고 22.6% 사용되고있습니다.
이 외에도 C++ 9.9%, C# 9.4%, C 7.37% 이 다섯가지 언어만 할수있어도 여러분들은 국내에서 어디서든지 필요로하는 프로그램 개발자로 모셔갈 수 있는 그런 준비가 될 것입니다.
그밖에도 최근에와서 웹개발에 필요한 자바스크립트, 통계프로그램에 사용되는 R, 웹개발에 많이사용되는 PHP 이렇게 다양한 언어들이 필요로 하고있는데 이런 프로그래밍언어가 많이사용된다는 것을 아셨을겁니다.

다음 저희학과의 커리큘럼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시면 1~4학년까지 저희학과는 총36개의 과목을 커리큘럼으로 준비해놓고있는데 이 전체 교육과정중에서 15과목이 프로그래밍 교과입니다.
전체 과목의 40%가 넘는 과목이 프로그램밍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시면 웹 개발에 필요한 웹표준 이라던가 자바스크립트가 관련된과목이 준비되어 있고, 요즘 각광받고있는 파이썬프로그래밍이 2학년 1학기 과정에 있습니다.
또한 C언어, C++언어, 자바 언어도 있고, 웹 프로그램에 필요한 PHP 라던가 .NET프로그래밍에 사용되는 C# 언어, 게임엔진 개발, WPF기반의 윈도우프로그래밍, 모바일 프로그래밍, 이런 과목들이 여러분들이 스마트기기에 이르는 프로그램, 아두이노 기반의 엠베디드 프로그래밍의 이르기까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공부할 수 있는 교과목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 밖에 여러분들이 프로그램 공부를 하다보면정보처리기사와 같은 기사자격증을 관심을 많이 두고 있죠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하는 경우가 많은데자격증 취득을 위해 정보처리기사를 취득하려면 기본적으로 5개의 과목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데이터베이스, 두 번째 운영체제, 세 번째 데이터통신, 컴퓨터구조, 그리고 소프트웨어공학의 5개 필수과목인데 저희학교 교과목 교과과정을 통해서 다섯과목을 모두 배우실 수 있습니다.
그밖에도 여러분들이 오라클같은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자격증 취득에도 관심이 많은데 오라클데이터베이스시스템, 오라클데이터베이스전문과정도 있구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운영하는 자격증을 필요한 과목들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상 보시는 바와 같이 저희 소프트웨어공학과의 교과목들은 여러분들이 실제 프로그램 개발자로 소프트웨어공학도로서 필요로 하는 모든 과목을 잘 연구해서 잘 구성된 교과목을통해 여러분들을 훌륭한 개발자로 양성하기위해 준비 해 놓았습니다.
저희 소프트웨어공학과에 진학을 하시면 이런 과목을 통해서 훌륭한 개발자로 거듭나시지않을까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