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별 커리큘럼 안내

학습로드맵

서울디지털대학교 부동산학과 학습로드맵

서울디지털대학교 부동산학과는 변화하는 시장에 맞추어 3대 핵심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학습로드맵을 구성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은 공통기초과정과 전공과정으로 나누어지며, 전공과정에서는 부동산 경매전공, 부동산 자산관리전공, 부동산 개발전공의 3개 과정에서 전공기초코스와 전공심화코스의 과목을 이수함으로써 부동산 전문 영역의 이론과 지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전공별 커리큘럼

과정별 커리큘럼 표

구분 부동산 경매전공 부동산 자산관리전공 부동산 개발전공
전공기초
(1학년)

1학기

부동산학개론1부동산과 경제생활

2학기

부동산학개론2부동산과 법

1학기

부동산학개론1부동산과 경제생활

2학기

부동산학개론2부동산과 법

1학기

부동산학개론1부동산과 경제생활

2학기

부동산학개론2부동산과 법
전공심화1
(2학년)

1학기

부동산공시법부동산사법1부동산공법1

2학기

부동산사법2부동산공법2부동산중개론

1학기

공동주택관리론부동산재무관리의이해

2학기

부동산입지선정론부동산시장분석론부동산조세이론과실무부동산감정평가론

1학기

부동산공법1임대주택관리론부동산감정평가론

2학기

부동산시장분석론부동산공법2부동산입지선정론
전공심화2
(3학년)

1학기

부동산투자론실전부동산경매부동산정책론

2학기

부동산경매론부동산부실채권론도시계획론

1학기

부동산경영관리론부동산컨설팅론부동산투자론실전부동산경매

2학기

부동산금융론부동산자산관리전공

1학기

부동산마케팅론부동산정책론

2학기

도시계획론부동산개발론부동산개발금융론부동산금융론
전공응용
(4학년)

1학기

부동산경매실무부동산컨설팅실무

2학기

부동산재무설계

1학기

부동산컨설팅실무

2학기

부동산재무설계상업용부동산투자론

1학기

부동산개발실무부동산컨설팅실무

1학기

도시재생론

과목해설

1학년

학년별 커리큘럼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부동산과경제생활 부동산은 우리 일상생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자산 및 재테크의 수단이며, 그 중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 본 과목은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게 되는 부동산의 기초지식, 그러나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하는 지식중심으로 학습하게 된다.
부동산학개론1, 2 부동산학을 배우기 위해 들어야 할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과목으로 부동산학 전반에 대한 이론적체계, 범주 등에 관한 기본개념에 대해 이해를 통해 향후 부동산학 전공과정을 수강하기 위한 이론적 기초를 형성하고자 한다.
부동산과 법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이해관계인으로서 발생할 수 있는 부동산 관련 법률적 문제에 대한 접근, 분쟁예방/해결 능력을 배양하는데 필요한 기본이해를 위해 법령(주로 민법)과 판례를 중심으로 기초적이고 평이한 수준의 원리를 소개한다. 본 과목은 따라서 이론적이라기 보다는 다분히 실무적인 것에 초점을 둔다.

2학년

학년별 커리큘럼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부동산공시법 부동산거래시에 부동산의 권리분석 방법을 이해하고 토지대장, 지적도 등 지적공부를 활용하는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등기부를 열람하는 방법과 가등기, 부기등기, 말소등기 등 각종 등기의 방법 및 그 내용 파악하며, 부동산의 권리분석 방법을 익혀서 부동산거래의 안전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부동산시장분석론 부동산개발과 관련한 시장조사, 상권분석과 투자타당성분석에 관한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연습을 통해 부동산개발사업 및 컨설팅의 실무적 지식을 배양하고, 개발의 용도별 절차상의 시장성분석과 입지유형별 시장분석 기법을 강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부동산공법1 부동산에 관련된 지식을 공법적 부분에서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기본적 이론을집중 학습한다. 기초적으로 토지의 관리 및 이용에 대한 법률체계를 고찰하고 공법의 개별법을 숙지한다. 사항은 교수님 궁금해요란을 이루어 진다.
부동산공법2 현재 토지를 개발 및 이용하기 위한 공법적 수단으로서의 법률에 대해 학습하고, 각각의 법률이 상호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우리나라 토지 및 도시개발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 연구하며, 더불어 토지개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맞이하여 미래의 토지개발의 방향에 대해 고찰해 본다.
이와 같은 접근을 통해 우리나라의 토지 및 도시개발이 어떻게 이루어져 왔으며,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진지하게 고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부동산사법1, 2 모든 법률과목 공부의 기초가 되며, 각종 부동산 관련 자격증(예컨대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감정평가사 등)시험 또한 많은 부분이 법률인 점을 감안할 때, 그 기본이 되는 과목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을 공부함으로써 부동산 활동과 관련된 전문지식 습득은 물론 부동산과 관련된 각종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실력을갖추게 된다.
부동산감정평가론 부동산의 경제적·사회적·행정적 이용가치를 분석, 판정하여 국민의 재산권을 객관적이고도 합리적으로평가하는 기초 원리들을 습득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지역분석 및 개별분석을 바탕으로 원가방식, 비교방식, 수익방식 등 감정평가 3방식과오늘날 새로이 요구되는 각종 통계기법을 이용한 평가방법 등을 학습한다.
부동산재무관리의이해 부동산의 복합개념의 한 측면인 경제적 측면에 주요분야로서, 주로 부동산금융(Financing), 부동산투자타당성분석(Feasibility Study) 및 부동산평가(Valuation) 등의 심화과목의 이해를 위한 기초학습으로서 의미를 지닌다. 본 과목은부동산학 핵심분야 즉, 의사결정(투자, 정책, 개발)의 기초분야로서 부동산학도가 갖추어야 할 부동산금융수학, 가치평가방법, 자본의 운용 및 조달 등부동산활동에 필요한 재무관리(Real Estate Financial Management)를 이해한다.
부동산중개론 부동산 응용 8분야중 가장 많은 종사자를 차지하고 있는 부동산중개업에 대한 이론과 법령, 실무에 관한 지식을 학습하는 것을목적으로한다.
공동주택관리론 하자보수,관리비,주거생활서비스,커뮤니티활성화,자산관리등의 포괄적인 영역이 포함된다. 본 강의는 공동주택관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분양아파트, 임대아파트, 초고층주상복합아파트에 이르기까지 주택시장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다양한 관리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탐색이 될 것이다. 관리업무와주택관리제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공동주택단지 디자인과 커뮤니티 프로그램,주택관리서비스, 주거자산관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현장적용을 검토하고자 한다.또한 국가공인자격증인 주택관리사(보)의 역할과 직업영역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주택관리의 업무 영역에 대해 검토한다.변화하고 있는 공동주택계획과 공동주택관리의 패러다임에 대한 이해를 한다. 미래지향적인 공동주택 관리전략을 모색하고 이에 대응 준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부동산조세이론과실무 우리나라 현행 조세에 대한 과세체계와 부동산 취득 보유 관리 처분 단계에서 발생되는 조세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에 대한 세법적용과 해석에 대한 이론과 실무상 적용능력을 배양하고 실제 사례등을 살펴본다.
임대주택관리 임대주택관리 시장 및 임대주택관리업 시장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관련 법률 및 일본의선진적인 임대주택관리업에 대한 학습도 병행함으로써 관련 업계의 종사자 및 관련 분야에 취업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에게 보다 실질적인 교육을 제공하고는것을 목적으로 한다.
부동산입지선정론 부동산에 있어서 ‘입지’및’상권’의 개념 입지 분석 및 상권 설정 절차, 상권분석기법의기본 이론 등을 학습하고, 사업유형별 입지, 상권 요인, 매출추정 기법 등을 습득한다.

3학년

학년별 커리큘럼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부동산경영관리론 일반기업의 부동산경영관리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하여 부동산분야의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건설관리의 이론을 학습한다. 나아가 본 과목은 부동산관리분야의 재산관리(PM : Project Management), 시설관리(FM : Facility Management) 그리고 임대관리(LM : Lease Management)의 전반적 내용을 이해하는 것을 주요목표로 한다. 본 과목은 수강생들이 건물자산운영관리, 공동주택관리 분야의 업무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부동산마케팅론 기존의 경영학적 마케팅 개념을 학습하면서, 부동산시장의 특성을 적용하여 부동산의 개발 및 중개에 있어서 필요한 마케팅 이론의 정립 및 다양한 사례를 통한 현실적 마케팅계획 수립을 위한 과목이다.
마케팅에 대한 기본 개념 학습을 한다. 기존 마케팅 이론에 대한 부동산 상품의 적용 능력 함양하고자 한다.
부동산컨설팅론 부동산 관련 업무 전반에 걸쳐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는 여러가지 이론이나 분석 기법을 배울 수 있는 과목이다. 본 수업에서는 부동컨설팅의 기초부터 다양한 컨설팅의 방법이 어떻게 부동산 각 분야에 접목될 수 있는지 알아본다. 본 수업을 수강한 후에는 다음과 같은 수업 목표를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
부동산컨설팅의 프로세스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프로젝트의 성격과 내용에 따라 시장조사의 내용을 기획할 수 있어야 한다.기초적인 부동산컨설팅 제안서 작성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부동산투자론 부동산투자의 의의 및 부동산투자계산 등에 관한 기초적인 개념 등을 다룬다. 부동산투자계산은 DCF분석, 부동산 포트폴리오, 부동산 옵션과 관련된 기초적인 사항을 다룬다. 참고로 주교재는Brueggeman과 Fisher의 Real Estate Finance and Investments을 사용한다.
동영상 강의와 녹음수업으로 진행한다.기말고사는 교안과 주교재의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한다.
실전부동산경매 부동산경매 관련 이론과 사례를 이해, 숙지하도록 함으로써 부동산경매의 제반 위험요인에 대한 해결능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실제 생활에 있어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을 하도록 한다. 또한 다양한 사레 분석과 해석을 통해 부동산경매 분야의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실무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도시계획론 인공적 인간정주환경의 창조와 정비를 기본명제로 하여 도시 및 계획의 개념을 바탕으로 이상적인 도시를 건설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연구한다. 즉 도시영역에서 공간을 대상으로 하여 그 공간의 기능적 또는 활동상의 체계를 변화시킴으로써 사회를 개선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이론학습에 더하여 구체적인 계획기법이 필요한 바, 계획에는 물리적 계획뿐만 아니라 사회적, 경제적 계획을 포함한다.
부동산개발론 부동산의 개발과 관련한 법제 및 개발절차상의 기술적 방법론(각종 영향평가)과 개발방식별(토지구획정리, 공영개발, 신탁개발, 차지개발, 등가교환, 증권화), 입지별 사업성분석 방법론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부동산부실채권론 부동산경매와 채권관리를 위한 이론적 체계를 학습하고, 부동산 부실채권의 관리 및 투자, 나아가 일반적인 부동산채권의 투자사례까지 학습함으로써 부동산채권에 대한 지식과 실무적 능력을 배양한다.
부동산경매론 부동산경매과정의 지식을 학습하는 과정으로서 부동산경매 절차와 대응전략 등의 기초지식, 등기법, 강제집행, 물권과 채권 등 경매 및 공매관련 법규, 조세구조, 권리분석, 재무타당성분석, 경매정보의 활용방법 등 실무중심의 학습을 목적으로 한다.
부동산금융론 부동산금융의 기초이론를 다룬다. 주요 내용으로는 부동산금융계산의 기초, 고정금리부 융자, 변동금리부 융자, 주거용 부동산의 금융/투자분석 등을 포괄한다. 또한, 상업용(수익성) 부동산의 투자 및 위험도분석, Partnership, Joint Venture, Syndications, 부동산의 처분 및 개량결정, 기업부동산금융, 부동산개발금융 등 제반 부동산금융 이슈 등을 다룬다
부동산개발금융론 부동산개발금융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것을 학습목표로 하고 있다.
부동산개발금융의 기초 단계를 누구든지 선행학습 없이 공부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하였다.
부동산정책론 부동산시장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정부의 정책과 이와 관련있는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예측하여 부동산 활동에 도움이 되는 지식과 시각을 공부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하였다. 따라서 부동산 정책을 비롯한 사회현상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제반 학문들을 가장 기초적인 지식을 쉽게 습득하고, 우리나라의 현실 부동산 문제와 이와 관련된 정책적 현상을 주제별로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부동산자산관리 기업 및 투자자가 중요자산인 부동산을 관리함에 있어 어떻게 하면 가치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의사결정과정과 그 방법에 관하여 학습한다.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는 기업이나 부동산에 투자하고자 하는 투자자의 입장에서 효율적인 부동산재활용방안과 투자의사결정수립을 위한 능력을 배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4학년

학년별 커리큘럼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부동산개발실무 부동산 개발 사업 수행을 위한 기본 이론을 습득하고 개발사업의 진행과정을 연구함으로써, 실제 부동산 개발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한 실무지식을 경험하는 것을 목표로 할 것이다.
그러므로 본 수업을 통하여
개발사업을 검토하기 위한 실무자의 기초이론을 학습하며,다양한 개발 사업의 유형을 실무자로서 진행하기 위하여, 검증하고 분석해야 하는 실무내용을 이해시킨다.마지막으로 실제 사업을 진행했던 개발 사례를 학습하고 시사점을 고민함으로써, 부동산 디벨로퍼가 갖춰야 할 실무 내용을 학습한다.
부동산컨설팅실무 부동산개발에 있어서 실제 개발사례를 중심으로 부동산개발의 타당성과 개발이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현장학습을 통하여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분석검토 할 것이다.
부동산개발시 6하원칙에 의해 사전 사업타당성을 체계적으로 모색해 볼 것이다.분야별 부동산개발에 대하여 실제적 상황을 비교검토 할 수 있다. (주상복합,민자역사,레저시설,주거시설,상업시설 등)부동산개발의 다각적 개발기법을 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부동산경매실무 지금까지의 이수한 기본적인 이론을 토대로 한 응용과목이다. 부동산경매 과정을 실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과정으로서 실제 사례분석을 통해 부동산경매 절차와 대응전략 등의 기초지식, 등기법, 강제집행, 물권과 채권 등 경매 및 공매관련 법규, 조세구조, 권리분석, 재무타당성분석, 경매정보의 활용방법 등 실무중심의 강의를 한다.
부동산재무설계 최근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을 대상으로 한 재무설계를 위하여 금융기관에서는 PB센터등을 운영하고 있다. 기존의 부동산학의 영역이 개발 및기업금융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면 개인에 대한 재무설계영역은 새로운 영역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 과목은 부동산 재무설계를 위한 기본 지식을습득하고 실제 현장에서 부동산 관련분야의 재무설계를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도시재생론 도시재생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에 대하여 학습하게 된다. 도시재생사업의 개념과 사업방식 등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들에 대하여 14주에 걸쳐 강의를 진행하게 된다. 부동산학부에 입학한 신입생 뿐 만아니라 타 전공의 학생들이 듣기에도 적합한 과목이며, 기초적인 지식 없이도 수업 수강이 가능하다.
상업용부동산투자론 상업용부동산의 투자에 관한 이론과 실무의 균형을 이룬 학습을 통하여 상업용부동산투자를 위한 시장분석 및 재무분석 등 필수적인 분석능력을 함양하고, 나아가 실제 투자사례를 광범위하게 다루어 봄으로써 실무적인 투자의사결정의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