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강의

예술치료전공(신설)

문의전화
02-2128-3281
이메일
winyo@sdu.ac.kr
학과 홈페이지

예술치료전공홍보영상

자막보기

안녕하세요 저는 예술치료 전공주임을 맡고 있는 박세란 교수입니다. 서울디지털대학교 상담심리학부는 상담교육의 메카로서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온라인 대학 최초의 심리상담센터에서의 실습, 저명한 대학의 박사학위와 한국심리학회가 공인한 상담심리전문가, 임상심리전문가를 소지한 교수들, 활성화된 스터디와 커뮤니티 등의 학생모임 등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상담심리교육을 실시해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신설된 예술치료전공은 미술치료, 음악치료, 독서치료, 동작치료 등 다양한 예술 매체를 활용한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심리치료 교육을 위해 설립된 전공입니다.

각각의 분야는 전문성과 특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미술치료는 미술이라는 매체를 통해 심리적 어려움을 예방하고 부적응 문제를 다루는 전문 심리상담 분야로서, 성인들의 자기이해와 소통을 도울 뿐만 아니라 아동과 노인 대상의 재활치료 등의 특수분야에서 자주 활용되고 있습니다.
둘째, 음악치료는 음악을 듣고 직접 연주하면서 심리적 어려움에 접근하는 전문 심리상담분야로서, 음악이라는 예술적 매체를 통해 치유와 힐링을 할 수 있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역시 아동과 노인 대상의 재활치료 등의 특수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셋째, 독서치료는 문학치료라고도 하는데요, 시치료, 영화, 드라마 치료 등 서사가 있는 매체를 통해 자신의 심리적 어려움을 돌아보고 자신만의 이야기를 다시 만들어나가는 과정을 함께하는 치료입니다. 역시 성인과 아동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넷째, 무용동작치료는 최근들어 각광을 받고 있는 치료인데요 신체 움직임을 인지하고 몸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심리적 어려움을 해결해나가는 심리치료 분야입니다.

이처럼 예술치료 전공은 미술, 음악, 문학, 동작 등의 다양한 예술 매체를 통한 전문적 심리치료를 수행하는 심리상담사를 키우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SDU 예술치료 전공은 한 가지 매체가 아닌 다양한 매체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통합적인 예술치료를 지향합니다.

관련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우리 대학 총장명의의 SDU예술심리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고, 교육과정을 통해 예술심리치료사, 임상미술치료사, 임상음악전문가, 독서심리전문상담사 등의 민간학회공인 자격증과 더불어 국가자격증인 청소년상담사, 임상심리사 그리고 상담심리사 등의 공인된 전문 상담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갈수록 심리상담이 필요한 영역이 확장되고 있는데요. 미술, 음악, 문학, 동작 등의 매체를 활용한 통합적 예술치료에 관심을 갖는 분들은 지원 바랍니다.

온라인 대학 상담교육의 명문인 서울디지털대학교에서 여러분의 꿈을 이루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