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민간자격시험 준비과정

발달심리사

- 발달심리사란, 심리학과와 이와 관련된 학과에서 학사 및 그 이상의 학위를 받은 자로서, 한국심리학회가 인정하는 대학 및 기타 연구기관에서 발달심리학과 관련분야의 경력을 가지고 소정의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수련과정을 이수한 뒤, 자격심사를 통과한 자를 말한다.


* 응시자격 및 절차
1. 발달심리사 2급
응시자격: 심리학과나 관련학과를 전공한 자로서 발달심리학회 회원 또는 입회를 신청한 자 (관련학과에서 3년 이상의 학부과정을 이수한 자, 학부전공과는 별개로 관련 전공 대학원에서 3학기 과정을 이수한 자도 응시 가능함)
2. 발달심리사 1급
응시자격: 심리학과나 관련학과의 석사 및 박사학위 소지자로서 소정의 전문 경력을 쌓은 후 본 학회에 등록한자

절차: 본 학회에 가입을 한 후, 년 1회 시행하는 발달심리전문가 및 발달심리사 자격시험을 위한 워크샵에서 발달심리전문가 과정을 이수한 후에 필기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 필기시험 응시과목
1. 발달심리사 2급
공통필수과목: 아동(발달)심리, 발달장애, 심리검사
선택과목: 청소년심리, 장,노년심리, 상담심리, 성격심리, 가족관계, 인지심리, 생리심리(다음 7과목 중 2과목 선택)

2. 발달심리사 1급
공통필수과목: 발달이론, 연구방법(통계 및 설계), 상담심리 심리평가 및 검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다음 6과목 중 3과목 선택)
선택과목: 학습심리 및 지능, 발달장애 및 정신병리, 고급 청소년 심리, 사회비행, 교육과정 및 평가, 가족문제, 고급 장.노년 심리, 정신건강, 가족 및 부부치료, 직업개발 및 집단역학

*필기시험 합격판정 (발달심리사)
- 합격은 필기 시험에서 각 과목 100점 만점에서 전체 평균이 70점 이상이고 모든 과목이 60점 이상이어야 한다. 전체 과목 평균이 70점 이상인 자로서 60점 미만의 과목이 있을 경우에는 차기 시험에 한해서 합격한 과목들을 면제받을 수 있다. 합격하지 못한 과목은 차기에 한하여 유효하며 연속 2년 이내에 합격하지 못했을 때는 전과목을 무효로 한다.

*발달심리사 2급
1. 상담 및 치료 프로그램
① 개인상담면접 5사례 이상(사례당 8회기 이상, 총 40회기) 실시
② 상담면접 3사례 이상(사례당 2회 이상, 총 6회)지도감독실시. 이 경우 진행회기가 최소 4회기 이상이 되었을 때 1회당 1시간 정도 소요되는 정도의 회기분량을 지도감독 받도록 한다.
③ 집단상담 또는 치료프로그램에 최소 40시간을 참여한다.
④ 한국심리학회지:발달에 1편 이상의 논문을 게재한 사람은 ③의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최소 20시간을 참여하면 된다.

2. 심리평가
① 개인용 종합심리평가 20사례 이상 실시.
② 개인용 종합심리평가 최소 10사례에 대해 총 10시간(사례당1시간 소요)의 지도감독(슈퍼비젼)을 받는다.

3. 워크샵, 심포지움 및 공개사례발표회
① 본 학회 주최 및 본 학회가 인정하는 학회 주최 워크샵 (총 64시간 이상 참여 - 1일당, 8시간 기준)
(단, 이중 32시간은 본 학회 주최 워크샵이어야 한다)
② 본 학회 주최 공개사례발표회 총 5회 이상 참여 (1회당, 2시간 기준)

4. 기타 활동
본 학회가 인정하는 전문기관의 활동 참여 (최소 10시간 기준)

- 발달심리사2급 수련과정, 상담 및 치료 영역 이외 교육 및 공학영역의 세부사항은 학회 홈페이지에서 참조

* 자격증 수여기관
한국심리학회 산하 한국발달심리학회 (http://www.baldal.or.kr)

학기별 과정안내
학기별 과정안내

1학기, 2학기 항목으로 내용을 확인 할 수 있는 표

1학기 2학기